[카드 뉴스] 소소하지만 확실한 체중감량습관, ‘영양성분표’ 확인하기
[카드 뉴스] 소소하지만 확실한 체중감량습관, ‘영양성분표’ 확인하기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8.07.17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 음식은 가까이! 
건강하게 살을 빼려면 몸에 좋은 음식은 가까이, 나쁜 음식은 멀리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말로는 간단하지만 좋은 음식인지 아닌지 판단하기란 실로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다면 좋은 음식을 쉽게 고르는 방법이 없을까요?  

■‘영양성분표’ 확인하세요 
식품을 선택할 때는 '영양성분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성분표는 식품의 포장지에 영양정보를 표기한 것을 말합니다. 원래는 가공식품에만 표기돼 있었지만 최근에는 조리식품에도 영양성분표를 표시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①1회 제공량 영양성분 확인하기 
영양성분표에는 1회 제공량에 대한 열량·영양소함량이 적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칼로리와 각종 영양소가 얼마나 들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 저칼로리·저지방·저탄수화물·고단백·식품을 선택할 수 있게 도와주죠. 

②영양소 기준치 활용하기  
저칼로리식품 섭취만큼 중요한 것이 ‘필수영양소’를 잘 선별해 하루권장량을 먹는 것입니다. 포장지에 적혀 있는 ‘영양소기준치(%)’를 보면 얼마나 먹어야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방이 높은 식품을 먹었다면 이후에는 저지방식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식품 총제공량 살펴보기  
또 선택한 식품이 몇 회 제공량인지 확인해야합니다. 영양성분표는 1회 제공량에 대한 정보이기 때문에 자신이 몇 회 먹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죠. 예를 들어 총 2회 제공량인 과자를 다 먹었다면 1회 제공량의 2배를 섭취한 것입니다. 

④다이어트 시 멀리해야할 당분  
영양성분표에는 살을 뺄 때 주의해야할 성분이 적혀있습니다. 우선 당류가 얼마나 함유돼 있는지, 당의 종류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류는 최대한 조금만 먹고 가급적 꿀, 조청, 아가베시럽, 올리고당, 비정제설탕이 들어있는 식품을 먹어야합니다. 

⑤불포화지방 챙기세요 
지방은 무조건 함량이 낮은 것보다는 종류를 살펴봐야합니다. 불포화지방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권장량만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은 피해야합니다. 또 나트륨, 탄수화물도 확인해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김정은 가정의학과 전문의 
“건강하고 똑똑하게 살을 빼려면 영양성분표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사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다이어트효과를 높이고 건강을 지키는 밑거름이기 때문이죠. 오늘부터 단순히 칼로리만 따지지 말고 필수영양소까지 챙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