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하 원장의 웰빙의 역설] 브라질너트 너무 먹으면 자칫 ‘셀레늄 중독’
[한동하 원장의 웰빙의 역설] 브라질너트 너무 먹으면 자칫 ‘셀레늄 중독’
  • 한동하 한의학박사(한동하한의원 원장)
  • 승인 2018.03.21 10:5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하 한의학박사(한동하한의원 원장)

견과류는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건강식품 중 하나다. 맛도 좋고 영양분도 풍부해 간식거리로도 손색이 없다. 그 중 몇 년 전부터 시장에 등장한 브라질너트는 셀레늄이 풍부해 ‘셀레늄의 제왕’이라는 별명이 있는데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독성을 유발한다.

브라질너트는 브라질지역의 특정견과류로 크기가 50m나 되는 나무에 열린 열매의 씨앗이다. 이 열매는 어른 주먹 두 개 정도의 크기로 1년 넘게 익으면 밤송이처럼 벌어진다. 그 안에 20여개의 브라질너트가 있다. 일반적인 견과류에 비해 큰 편이며 땅콩 2~3개를 뭉쳐 놓은 크기다. 맛은 아몬드와 땅콩을 섞은 듯 하다.

항간에는 ‘브라질너트효과’라는 말이 있다. 브라질너트가 건강에 도움이 돼서 생겨난 말은 아니다. 여러 가지 견과류를 넣은 통을 열어 보면 브라질너트가 가장 위에 보이기 때문이다. 통에 다양한 크기의 견과류를 섞으면 작은 것은 아래로, 큰 것은 위로 올라온다. 콩을 고를 때 신문지에 콩을 올려놓고 이리저리 흔들면 작은 부스러기는 아래로 가고 큰 콩은 위로 올라오는 것도 같은 원리에서다.

브라질너트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보다 셀레늄 때문이다. 셀레늄은 필수미네랄 중 하나로 우리 몸에서 에너지생산과 대사에 관여하고 항산화효소인 글루타치온 퍼옥시다제의 원료로 사용됨으로써 항산화작용을 한다. 

셀레늄은 다양한 동식물에 포함돼 있다. 식물이 토양으로부터 셀레네이트나 셀레나이트와 같은 화합물형태로 흡수하면 이 식물을 섭취한 동물에게도 축적된다. 식물의 셀레늄은 단백질과 결합된 유기셀레늄으로 존재하는데 유기셀레늄은 무기셀레늄에 비해 흡수율이 좋고 독성이 적으며 체내축적이 용이하다. 

문제는 브라질너트의 셀레늄함량이 너무 높다는 것이다. 미국 국립보건원(NIH) 자료를 보면 브라질너트에 포함된 셀레늄은 1온스(6~8알)에 544㎍으로 한 알에 약 68~90㎍이다. 성인의 하루셀레늄권장섭취량(RDA)은 55㎍이며 임신 중에는 60㎍, 수유 중에는 70㎍로 한 알만으로도 하루권장량을 넘는다. 또 하루상한섭취량(UL)은 400㎍로 하루 6알을 넘으면 안 된다.

셀레늄중독을 보통 셀레노시스(selenosis)라고 한다. 흔한 부작용으로는 복통, 메스꺼움, 설사 등이 있고 머리카락이나 손톱이 쉽게 부러진다. 피로감, 피부발진, 신경예민과 함께 숨 쉴 때 마늘냄새가 나고 입에서 금속 맛이 느껴지기도 한다. 이러한 부작용은 셀레늄보충제로 섭취했을 때 흔하지만 식품을 통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 머크 매뉴얼(Merck Manual)의 따르면 900㎍/day에서 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했다. 브라질너트 10~13개 정도의 양이다.

브라질너트에는 방사성원소인 라듐함량도 높다. 대부분의 식품에는 어느 정도 라듐이 포함돼 있지만 바나나 1pCi/Kg(pCi ; 방사선세기의 단위로 피코큐리라고 읽음), 당근 0.6~2 pCi/Kg, 감자 1~2.5pCi/Kg에 비해 브라질너트는 1000pCi/Kg 정도로 거의 1000배다. 이는 땅의 오염문제가 아니라 브라질너트의 뿌리가 땅 속에 매우 광범위하게 뻗어 있기 때문이다. 땅 속의 셀레늄을 고농도로 흡수하는 것도 같은 이치다.

브라질너트의 하루적정섭취량은 2개 정도다. 만일 브라질너트와 다른 견과류를 함께 먹는다면 다른 견과류의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칼로리가 높기 때문이다. 브라질너트는 너트라는 이름이 붙어 있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중독될 수 있는 견과류라는 점을 명심하자. 브라질너트는 욕심 낼 견과류가 아니다. 정리 l 최혜선 객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숙희 2018-07-13 00:36:27
제가 브라질너트에 관해 알지도못하고 언니한테 두봉지 받아서 왔는데 만7세 저희딸이랑 같이 먹었거든요....저도 맛있어서 4ㅡ5알 먹었고 아이도 5ㅡ6알 저몰래 야금야금...먹었는데 매일 그런건 아니고 하루였어요...
저는 괜찮은데 아이가 그다음날 배가 아프다고 화장실4ㅡ5번정도 갔었구요...장염인줄알고 병원가서 장염약 한번먹고 복통설사는 멈췄는데...현재 얼굴피부가 오돌토돌 일주일째 그런데....이기사 읽으니 원인이 그날 브라질너트를 마니먹어서 였군요 ㅠㅠ 괜찮을까요?중독된건 아니겠죠?너무 걱정이되여...ㅠㅠ

감사함 2018-06-11 19:09:33
의사 선생님께 인터뷰 해주셔서
정확한 정보 감사해요
신뢰가 완전 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