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뉴스] 고양이가 화장실이 아닌 다른 곳에 볼일을 본다면?
[카드 뉴스] 고양이가 화장실이 아닌 다른 곳에 볼일을 본다면?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7.04.21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고양이가 화장실이 아닌 다른 곳에 볼일을 본다면?

고양이는 아주 깔끔한 동물이라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항상 볼일은 자기 화장실에서 보게 됩니다. 따라서 화장실이 아닌 다른 곳에 볼일을 본다면 질병이나 행동학적인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그 원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원인>

① 화장실 위치가 마음에 안 들어요!

: 고양이 화장실의 위치가 맘에 안 들거나 화장실 위치가 혼란스러운 장소(세탁기, 청소기 등이 주변에 있어요)라면 화장실을 피해 다른 조용한 곳에 볼일을 볼 수 있습니다.

② 모래가 마음에 안 들어요.

: 대부분 고양이는 화장실 모래를 잘 쓰지만 간혹 발바닥에 닿는 촉감이 안락한 재질(이불이나 옷)을 좋아하는 고양이들도 있어요. 때론 새로 산 모래가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어요. (냄새, 촉감 등)

③ 화장실이 너무 지저분해요!

: 화장실 청소를 잘 안 해주면 고양이들이 싫어해요. 그래서 다른 깨끗한 장소에 볼일을 보기 시작합니다.

#3.

④ 화장실 갈 때 눈치 보여요!

: 고양이 형제들은 여럿이 있는데 화장실은 많지 않은 경우 조용하고 다른 곳에 볼일을 볼 수 있어요.

⑤ 나의 영역을 표시하겠다!

: 간혹 표시를 목적으로 엉뚱한 장소에 배뇨하는 경우도 있어요. 보호자 입장에선 화가 날 수도 있지만 고양이 입장에서는 지극히 정상적인 행동입니다.

⑥ 스트레스 받아요!

: 이동하거나 혹은 새로운 식구가 생긴 경우처럼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다른 곳에 배뇨할 수도 있어요.

혹시라도 고양이가 엉뚱한 곳에 배뇨한 경우 위와 같은 상황이 있지는 않았는지 생각해 보고 환경을 적절히 개선해줘야 합니다.

#4.

<해결책> 더불어 보호자가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해준다면

엉뚱한 곳에 볼일을 보는 사고는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① 커다란 화장실을 사용할 것

: 화장실은 적어도 고양이 크기의 1.5배 또는 그 이상이어야 합니다. 너무 좁은 화장실에 볼일을 보라고 한다면 스트레스 받겠죠?

②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게!

: 화장실은 매일매일 청소해주고 모래 종류에 따라 매주 혹은 매달 새로운 모래로 교체해 주세요. 더불어 낡고 오래된 화장실은 버리고 매년 새로 교체해주시는 것도 좋답니다!

③ 여러 마리 고양이가 있다면??

: 적어도 고양이 마릿수보다 하나 더 많은 화장실을 사용하고 집안 곳곳에 화장실을 만들어주세요. 그래야만 각각의 사생활을 보호해주고 다른 고양이에게 방해받지 않고 편하게 볼일을 볼 수 있답니다.

#5.

이러한 방법으로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다니는 동물병원 수의사 선생님과 상의를 해보세요. 질환에 의한 이상행동일 수도 있거든요. 이상행동이 만성화되면 완벽한 교정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초기에 치료할수록 예후가 좋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 기획 : 헬스경향

| 제작 : 동물병원 맞춤형 모바일 매거진 ‘펫메이트’

| 자문 : 부산 다솜고양이메디컬센터 · 부산 다솜동물메디컬센터 최란 내과원장

ⓒshutterstock.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